• 동악미술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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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악미술사학회는
    20005월 창립기념 전국학술대회를 개최한 이래 햇수로 15년간 꾸준하게 학문적 활동을 하여 왔습니다.

     

    그간의 수많은 연구발표는 학회지인 동악미술사학을 통하여 꾸준히 공개하여 현재 한국을 포함한 동아시아 미술, 특히 불교미술에 관하여는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한다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놀라운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

     

    이는 학회임원의 노력과 회원들의 적극적인 성원만이 아니라 다양하고 수준 높은, 나아가 실험적인 학문적 사고와 관련 연구자들의 열렬한 호응이 있어 가능했습니다.

     

    동악미술사학회는 지금까지의 ​​성과를 바탕으로 보다 충실한 학술활동을 추구하여 동아시아 미술연구를 선도하는 학회로 발전해 나갈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격려를 부탁합니다

    동악미술사학회 이사

    정우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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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논문투고 규정

    ()동악미술사학회(이하 본 학회라고 칭함)의 학회논문집 東岳美術史學(이하 학회지라고 칭함)에 논문을 투고할 경우 다음과 같은 규정을 지켜야 한다.

     

     

    1) 대상 및 분야

    (1) 본 학회 회원 및 관련 분야 전문가(외국인 포함)로서 본 학회의 학술발표회나 초청강연회에서 발표한 자.

    (2) 편집위원 및 이사들의 추천을 받은 자.

    (3) 본 학회가 정한 논문투고 및 논문작성요령을 지킨 논문을 대상으로 한다.

    (4) 학회지에 수록되는 논문의 분야는 동양, 서양, 한국 미술사를 대상으로 한다.

     

     

    2) 투고

    (1) 학회지에 논문을 게재하고자 하는 사람은 아래의 논문 작성요령에 따라 원고를 작성한 후 원고의 전자문서 파일을 본 학회의 홈페이지에 탑재한다. 이때 본문 및 주제어, 참고문헌, 국문초록, 도판 및 도판 설명 등이 모두 포함되어야 한다.

    홈페이지 주소 : 동악미술사학회(https://dongak-art.jams.or.kr/)

     

    (2) 다음의 사항을 주의하여 투고하도록 한다.

    학회 홈페이지에 탑재하는 원고 내에는 투고자의 이름과 소속을 제외하도록 한다.

    원고는 pdf 형태로 저장하여 탑재하도록 한다.

    (아래한글의 경우 ‘pdf로 저장하기사용)

    별도의 문서로 작성한 도판과 표 역시 pdf 형태로 저장하여 탑재한다.

    투고와 함께 한국학술지인용색인(https://www.kci.go.kr/kciportal/main.kci)”논문유사도검사를 통한 결과물을 학회메일(daart11@naver.com)로 발송하도록 한다.(“논문유사도검사매뉴얼은 학회 공지사항에서 확인가능)

     

    (3) 투고자는 투고 후 심사료 10만원을 본 학회 은행계좌로 온라인 납부하여야 한다.

    은행계좌 : 신한은행 100-022-100912 (동악미술사학회)

     

    (4) 투고된 논문은 일체 반환하지 아니한다.

     

     

    3) 논문의 분량 및 도판 매수

    (1) 투고 논문은 영문초록과 참고문헌을 제외하고 200자 원고지 150매 이내(한글 2010으로 작성할 경우 A4용지 15매 이내)와 도판은 20장 이내로 한다.

    (2) 본문 이외에 별도로 5개 이내의 주제어와 600자 이내(A4 1장 이내)국문초록과 영문초록을 함께 제출한다. 영문초록은 필자가 작성하여야 하며, 학회에 위임하는 경우는 별도의 번역료를 지불하여야 한다.

     

     

    4) 심사

    투고된 논문은 본 학회의 <<심사 및 간행 규정>>에 의거하여 심사를 거쳐 게재 여부를 결정한다.

     

     

    5) 게재료

    (1) 게재료 10만원을 최종심사 결과의 통보 후 10일 이내에 본 학회 은행계좌로 온라인 납부해야 한다. , 연구비를 지원받은 논문으로 그에 관련된 사항을 명시하는 경우에는 게재료 30만원을 납부해야 한다.

    (2) 게재된 논문에 대해서는 별쇄본 10, 학회지 5부를 필자에게 제공한다.

     

     

    6) 교정

    (1) 게재가 확정된 논문은 심사 결과에 따라 필요시 집필자의 수정을 거친 후, 편집 및 출판 과정을 진행하며, 그 과정에서 교정을 거친다.

    (2) 집필자는 편집을 거쳐 1차 교정을 할 수 있다. 이 때 교정은 오식의 정정에 그치도록 하고, 원문의 증감은 인정하지 않는다.

     

     

     

    2. 논문 작성 요령

     

    1) 논문의 구성

    논문의 구성은 기본적으로 본문(서론, 본론, 결론), 국문초록, 영문초록(Abstraction), 참고문헌 순으로 작성한다.

     

     

    2) 본문

    (1) 한글(hwp)로 작성한다. , 심사과정 중에는 pdf 형태로 제출하도록 한다.

    (2) 글자 크기는 10포인트, 줄 간격은 180으로 한다.

    (3) 논문의 분량은 A4 15매 내외(200자 원고지 150매 내외), 도판은 20매 내외로 한다.

    (4) 장절의 구분은 I, 1, 1), (1), 가나다 순으로 한다.

    (5) 국한문 혼용을 원칙으로 하며, 외래어나 외국어는 표준적인 국문 표기법에 따라 표기한다.

    (6) 본문에 들어가는 기호는 다음과 같이 통일한다.

    ① 『저서·논문집·기타 단행본 서적

    ② 「논문·보고서

    <작품명>

    도판번호 : 예시) 1., 2., 3.

    인용

    강조

     

     

    3) 본문 관련 기타표기

    (1) 작가에 대해 언급할 경우 호()가 아닌 성명을 사용하며(: 소동파소식, 추사김정희), 논문의 본문 중 인용하는 저자 이름 뒤에 붙이는 존칭(: 선생, 교수, 박사 등)은 일체 생략한다.

    (2) 본문 중 처음 나오는 성명 뒤에 간단한 정보를 괄호 속에 표기한다.

    ) 18세기의 대표적 화원이었던 檀園 金弘道(1745-1816)

    (3) 중국과 일본의 고유명사를 쓰는 경우는 다음 중 하나로 통일한다.

    한자로 표기하고 처음 나올 때에 괄호 안에 발음을 병기한다.

    일본어의 경우만 발음을 병기한다.

    한자로만 표기한다.

    (4) 문장의 서술 중 각주는 가능하면 문맥이 끝나는 곳이나 그 내용이 문장 속에서 끝나는 부분에 넣도록 한다.

    (5) 도판이 문장의 끝에 들어갈 경우, 마침표는 도판번호 앞에 넣는다.

    ) 작품이다.(1)

    (6) 인용문의 경우 번역문을 싣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필요하면 주에 원문을 병기한다. 긴 경우 별도의 단락에서 제시한다.

     

     

    4) 도판 및 표

    (1) 심사과정 중의 도판과 표는 본문에 포함하지 않고 별도의 문서로 작성한다.

    (2) 본문에서는 (1), (1)과 같이 표기한다.

    (2) 도판설명은 (1), 작가명, <작품명>, 재료기법, 규격(그림은 세로×가로), 연도, 소장자 순으로 표시하며, 규격은 로 통일한다.

    ) 1. 徐九方, <수월관음도>, 비단에 채색, 165.5×101.5, 1323(고려 충숙왕 10), 일본 京都 泉屋博古館소장.

    (3) 게재 확정 후의 도판은 디지털데이터 형식(jpg)로 제출하도록 한다.

     

     

    5) 각주

    (1) 주는 각주를 원칙으로 한다.

    (2) 첫 번째 각주 위에 투고자의 소속 및 직위를 정확하게 표기한다. , 심사과정 중에는 기재하지 않도록 한다.

    (3) 한글·중국어·일어 논문 및 단행본 등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표기한다. , 중국어·일어의 경우 지역:출판사의 형태로 출판사를 기재한다.

    학위논문 : 저자명,∨「학위논문명(학교학위명,년도),쪽수.

    학술논문 : 저자명,∨「논문명,∨󰡔책명 또는 잡지명󰡕∨권호수(출판사 혹은 학회명,년도.),쪽수.

    단행본 : 저자명,∨󰡔책명󰡕(출판사,년도),쪽수.

    저자명,∨󰡔책명󰡕∨권수(출판사,년도),쪽수.

    조사보고서 : 연구소 및 기관명,∨󰡔보고서명󰡕(년도),쪽수.

    도록 : 󰡔책명󰡕(출판사,년도),쪽수.

    (4) 영어 등 구미권 논문 및 단행본 등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표기한다.

    단행본 : 저자명,(이탤릭)책명,(지역:출판사,년도),쪽수.

    학술논문 : 저자명,논문명학회지명권호수(년도),쪽수.

    (5) 저자

    인용 서적이 편서일 경우 편자의 이름 뒤에 ’, 영어 등 구미권의 편서의 경우 ‘ed.(편자가 복수인 경우 eds.)’를 표기한다.

    저자가 다수일 경우 각 저자명의 사이에 ‘·(가운데 점)’을 사용한다.

    논문 및 단행본들이 열거될 때 동일 저자가 계속되는 경우, ‘;______,로 연결한다.

    ) 박은경, 「 」, 󰡔 󰡕( ), pp. **~**. ;______, 「 」, 󰡔 󰡕( ), pp.

    번역서의 경우 원저자,역자,∨󰡔책명󰡕(출판사,년도),쪽수.’ 순으로 표기한다.

    ) Benjamin Rowland, 이주형 역, 인도미술사(예경, 1996), p.135.

    (6) 고서 및 한문원전, 경전 등

    한문원전의 경우 다음의 예와 같이 표기한다.

    ) 仁祖實錄18,613乙丑

    경전의 경우 다음의 예와 같이 표기한다.

    )

    고서(고문서)의 영인 출판사 및 연도, 소장처 및 도서번호 등은 괄호 안에 표기한다.

    ) 李昆洙,書啓壽齋遺稿(소장처, 도서번호)

    三國遺事高麗大晩松文庫本(영인 출판사, 연도)

    사료 혹은 경전 등의 원문을 직접 인용할 경우 “ ”를 사용하여 다음과 같이 표기한다.

    ) 續大典∨「刑典禁制,咸鏡道富寧以北 商賈入居者 以制書有違律論 勿論犯禁與否 竝禁斷 而興販之物 沒官”.

    (7) 쪽수

    단면의 경우 ‘p.’, 복수면의 경우 ‘pp.’를 사용하고, 각 쪽수의 사이에는 ‘-’을 사용한다.

    서로 떨어져 있는 둘 이상의 면이 인용된 경우 쪽수 사이에 쉼표를 사용한다.

    ) pp.3,25-26.

    (8) 반복 인용

    앞에서 인용했던 문헌은 반복을 피하여 저자명,앞의 책,쪽수.”, “저자명,앞의 논문,쪽수.” 로 표기한다.

    동일한 저자의 논문 및 단행본이 있을 경우 구별하기 위하여 저자명,앞의 책(년도),쪽수.”, “저자명,앞의 논문(년도),쪽수.” 로 표기한다.

    영어 등 구미권의 논저가 반복 인용된 경우는 ibid. 또는 op. cit. 등으로 표기한다.

    (9) 기타

    논문이나 책, 보고서 등의 부제는 ‘- -’사이에 표기하며, 「 」이나 󰡔 󰡕 안에 표기한다. , 영어 등 구미권의 부제는 ‘:(콜론)’으로 표기한다.

    ) 저자명,∨「논문명-부제-,∨󰡔책명-부제-󰡕(출판사 혹은 학회명,년도),쪽수.

    학술논문 및 단행본 등의 권호수, 통권수 등은 아라비아 숫자로만 표기한다.

    하나의 각주에 여러 출전이 들어갈 경우 각각 사이에 ;(세미콜론)’을 사용한다.

     

     

    6) 초록 및 주제어

    (1) 초록

    국문초록의 분량은 600자 내외로 제한한다.

    내용 관련

    영문초록의 번역을 학회에 의뢰할 경우 번역된 영문 초록은 투고자의 교정을 거친다.

    (2) 주제어

    각 국문·영문초록의 뒤에 5개 내외의 한글·영문 주제어를 표기한다.

    한국어 명칭의 로마자 표기는 문화관광부에서 2000년에 고시한 표기법에 따라 표기한다.

    중국어 명칭의 로마자 표기는 한어병음(漢語倂音 pinyin system) 방식을 따라 표기한다.

     

     

    7) 참고문헌

    (1) 원전/단행본/도록 및 조사보고서/학술논문/학위논문 순으로 배열한다.

    (2) 원전은 󰡔󰡕(큰 겹낫표)’로 책명만 표기한다. , 편저자 및 역자, 년도 등이 필요할 경우 제목 뒤에 ‘( )’를 사용한다.

    (3) 한국 문헌, 중국·일본 문헌, 서양 문헌의 순서를 따르며, 동양 문헌의 경우 한자의 한글 발음 순서대로 배열한다.

    (4) 한국·중국·일본 문헌은 다음과 같이 표기하며, 각주의 표기법을 참고한다.

    단행본 : 저자명,∨󰡔책명󰡕,출판사,년도.

    학술논문 : 저자명,∨「논문명,∨󰡔학회지명󰡕∨권호수,학회명,년도.

    학위논문 : 저자명,∨「학위논문명,학교 학위명,년도.

    (5) 영어 등 구미권 문헌은 다음과 같이 표기한다.

    단행본 : 저자명,(이탤릭)책명,지역:출판사,년도.

    학술논문 : 저자명,논문명학회지명권호수(년도).

     

     

    8) 기타 사항은 학계에서 일반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논문 작성법에 따른다.

     

    투고자의 원고가 학회의 투고규정 및 작성요령과 맞지 않을 경우, 편집진에 의해 임의로 변경할 수 있다.

     

     

     

  • 정우택 (이사장, 동국대학교 교수)

     

    <주요 경력>

    1989.031999.08 경주대학교 문화재학과 부교수

    1997.081999.07 한국미술사교육학회 회장

    2004.012005.12 한국미술사학회 총무이사

    2008.012009.12 한국미술사학회 회장

    2005.042013.04 문화재청 문화재위원

    2013.01현    재 동국대학교 박물관장

    2014.01현    재 ()동악미술사학회 이사장

    <주요 저서>

    1990 高麗時代 阿彌陀畵象硏究(일문), 永田文昌堂.

    1997 고려시대의 불화, 시공사. (공저)

    1999 韓國美術 · 日本美術, 昭和堂. (공저)

    2007 불교미술, 상징과 염원의 세계, 두산동아. (공저)

    <주요 논문>

    1985 高麗時代阿彌陀八大菩薩圖 - 廣福護國禪寺所藏阿彌陀八大菩薩圖中心として大和文華75, 大和文華館.

    1988 高麗阿彌陀八大菩薩圖變容, 大和文華80, 大和文華館.

            日本銀行藏(東京國立博物館寄託)阿彌陀如來圖, MESEUM435, 東京國立博物.

    1991 高麗佛畵에 있어서 圖像傳承, 미술사연구192, 한국미술사학회.

    1994 高麗時代羅漢畵像, 大和文華92, 大和文華館.

    1996 日本에 있어서 高麗佛畵 受容의 일단면, 미술사논단3, 한국미술연구소.

    1999 朝鮮王朝時代 前期 宮廷畵風 佛畵硏究, 미술사학13, 한국미술사교육연구회.

    2000 銀河寺 舊藏 龍船接引圖, 고고역사학지16, 동아대학교박물관.

    2003 佛敎美術 서술의 用語 문제, 미술사학17, 한국미술사교육학회.

    2006 조선왕조시대 釋迦誕生圖像 연구, 미술사학연구250·251, 한국미술사학회.

    2008 日本 四國地域 朝鮮朝 前期 佛畵 調査 硏究, 동악미술사학9, 동악미술사학회.

    2009 唐津 鏡神社 수월관음도의 歷程, 불교미술사학8, 불교미술사학회.

    2011 日本 아이치현(愛知縣) 지역 조선시대 전기 불화의 조사, 미술사논단33, 한국미술연구소.

            고려의 중국불화 선택과 변용, 미술사연구25, 미술사연구회.

    2012 미국소재 한국불화 조사 연구, 동악미술사학13, 동악미술사학회.

    2013 新出 高麗 水月觀音圖 : 새로운 양식의 성립과 계승, 동악미술사학14, 동악미술사학회.

    2014 延曆寺 소장 조선전기 金線描 阿彌陀八大菩薩圖의 고찰, 동악미술사학16, 동악미술사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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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응천 (감사, 동국대학교 교수)

    <주요 경력>

    1983. 042002. 06 국립중앙박물관 학예연구사, 학예연구관

    2002. 062005. 01 국립춘천박물관 초대 관장

    2005. 082007. 06 국립중앙박물관 전시팀장

    2007. 062008. 06 국립중앙박물관 아시아부장

    2008. 072008. 08 국립중앙박물관 미술부장

    2006. 012008. 01 한국미술사학회 섭외이사

    2006. 04~현     재 문화재청 문화재전문위원

    2008. 012009. 12 한국미술사학회 감사

    2009. 022012. 12 동국대학교박물관 관장

    2010. 012013. 12 한국미술사학회 이사

    2010. 012013. 12 ()동악미술사학회 이사장

    2011. 01현     재 ()한국박물관협회 이사

    2014. 01현     재 ()동악미술사학회 감사

    <주요 저서>

    1994 불교공예(한국불교미술대전), 한국색채문화사. (공저)

    2004 금속공예(한국의 미의 재발견 8), . (공저)

    2006 미술로 본 동아시아의 미술교류, 서경. (공저)

    2007 금속공예(국립중앙도서관 명품선집), 통천문화사. (공저)

    2009 문화재대관 국보 금속공예, 그라픽네트. (공저)

    <주요 논문>

    2000 ·正祖時代金屬工藝, 강좌미술사15, 한국미술사연구소.

    2002 禪林院址 梵鐘復原意義, 강좌미술사18, 한국미술사연구소.

    2004 고려후기의 금속공예, 강좌 미술사22, 한국불교미술사학회.

            ​고려시대 금속공예의 장인, 미술사학연구241, 한국미술사학회.

    2006 동원(東垣)기증 고려전기 범종의 편년적 고찰, 동원학술논문집8, 한국고고미술연구소.

    2007 일본에 있는 한국 범종의 종합적 고찰, 동악미술사학8, 동악미술사학회.

    2008 彌勒寺址 出土 金銅獸脚香爐造型特性, 동악미술사학9, 동악미술사 학회.

    2009 軍威 麟角寺 출토 佛敎 金屬工藝品性格意義, 선사와 고대32, 한국 고대학회.

            安養 石水洞 磨崖打鐘像造形編年 : 범종 양식을 통해 본 마애 종의 제작 시기를 중심으로, 강좌미술사

            ​34, 한국불교미술사학회.

    2011 조선 전반기 불교공예의 도상해석학적 연구 -명문과 도상적 특징-, 강좌미술사36, 한국불교미술사학회.

             中國 阿育王塔 舍利器特性受用에 관한 고찰 -東國大博物館 所藏 石造 阿育王塔 中心으로-, 동악미술사

            학』 12, 동악미술사학회

    2012 조선 후반기 제1(광해군~경종대) 불교공예의 명문과 양식적 특성 연구, 강좌미술사38, 한국미술사연구소.

            韓國 禁口形 金鼓造形展開, 동악미술사학13, 동악미술사학회.

    2013 日本에 있는 高麗 小鐘 考察, 동악미술사학14, 동악미술사학회.

            조선 후반기 제2,3기 불교공예의 명문과 양식적 특징, 강좌미술사40, 한국불교미술사학회.

            일본소재 한국문화재의 연구현황과 성과를 통한 활용방안, 국외소재문화재재단 국제학술대회, 국외소재문

            화재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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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홍선표 (감사, 이화여자대학교 교수)

    <주요 경력>

    한국미술사학회 회장

    문화재청 문화재위원

    한국미술연구소 소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미술사학과 교수

    <주요 저서>

    1999 조선시대 회화사론, 문예출판사.

    2007 17·18세기 조선의 외국서적 수용과 독서실태, 혜안.

            17 18세기 조선의 독서문화와 문화변동, 혜안.

    2009 한국 근대미술사, 시공사.

            한국의 전통회화,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11 TRADITIONAL KOREAN PAINTING,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주요 논문>

    1979 17-18세기 한·일간 회화교섭 연구, 고고미술143·144, 한국미술사학회.

    1984 朝鮮初期繪畵觀, 정신문화연구7, 한국학중앙연구원.

    1987 이규보의 회화관, 미술자료39, 국립중앙박물관.

    1991 최북의 생애와 의식세계, 미술사연구5, 미술사연구회.

    1995 19세기 여항문인들의 회화 활동과 창작 성향, 미술사논단1, 한국미술연구소.

    1997 조선후기의 회화 애호풍조와 鑑評活動, 미술사논단5, 한국미술연구소.

    1998 조선후기 통신사 수행화원의 회화 활동, 미술사논단6, 한국미술연구소.

            (Korea JournalVol.40 No.4, 2000. 재록)

            金明國行跡創作世界, 大和文華99, 大和文華館.

    2002 한국 근대미술의 여성 표상 : 탈성화와 성화의 이미지여성상, 한국근현대미술사학10, 한국근현대미술사학회.

    2004 '한국회화사' 재구축의 과제, 미술사학연구241, 한국미술사학회.

            '탈동양화''去俗'의 역정: 월전 장우성의 작품세계와 화풍의 변천, 근대미술연구1, 국립현대미술관.

    2006 江戶時代における朝鮮畵接觸求得意圖, 日本における外來美術受容する調査硏究報告書, 東京國立

           文化財硏究所.

    2008 15, 16세기 조선화단의 중국화 인식과 수용태도 대명관의 변화를 중심으로, 미술사논단26, 한국미술연구소.

            鄭敾'倣古參今' : 조선 후기 倣古 산수화와 實景 산수화의 相補性, 미술사학연구257, 한국미술사학회.

    2010 동아시아 통합 미술사의 구상과 과제 : '동양미술론''동양미술사'를 넘어서, 미술사논단30, 한국미술연구소.

    2011 국사형 미술사의 영욕 : 조선 후기 회화의 해석과 평가 문제, 미술사논단33, 한국미술연구소.

            (日譯, 美術硏究405, 2012. 1.)

    2012 김홍도 생애의 재구성, 미술사논단34, 한국미술연구소.

            조선의 춘화와 춘첩의 성풍속, 춘화, 삼성문화재단.

    2013 日本에 있는 朝鮮 繪畵의 전래 및 존재 유형과 사례, 동악미술사학14, 동악미술사학회.

    2014 고희동의 신미술운동과 창작세계, 미술사논단38, 한국미술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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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원복 (기획이사, 경기도박물관 관장)

    <주요 저서>

    1997 나는 공부하러 박물관 간다 : 한국미의 숨결과 체취를 찾아, 효형출판.

    2005 한국의 말 그림, 한국마사회 마사박물관.

            회화(한국의 미 재별견 6), .

    2007 동물화 : 다정한 벗 든든한 수호신, 보림.

    2008 홀로 나귀타고 미술 숲을 거닐다, 이가서.

    <주요 논문>

    1984 李楨의 두 傳稱畵帖에 대한 試考1·2, 미술자료34·35, 국립중앙박물관.

    1987 朝鮮時代 墨葡萄考, 동아사의 비교연구, 일조각.

    1988 金弘道 虎圖一定型, 미술자료42, 국립중앙박물관.

    1991 조선중기 사계영모도고, 미술자료47, 국립중앙박물관.

    1992 책거리소고, 근대한국미술논총 靑餘 李龜烈先生 回甲記念 論文集

    1997 「《畵苑別集, 미술사학연구215, 한국미술사학회.

    2006 신말주 필, 十老圖像稧軸에 관한 고찰 - 조선시대 계회도의 한 양식, 미 술사의 정립과 확산1, 항산 안휘준

           교수 정년퇴임 기념 논문집 간행위원회.

    2007 朝鮮中期 墨蘭圖考, 근사 권영필 교수 정년 퇴임기념 논문집

    2011 杜城令 李巖翎毛畫 - 犬圖鷹圖를 중심으로-, 고고학지17, 국립중 앙박물관.

           「겸재 정신의 화훼영모화 - 花卉翎毛에 있어 그의 위상과 화경-」 『미술자료80, 국립중앙박물관.

    2012 호생관 최북의 畵境-회화사적 위상과 특징, 호생관 최북, 국립전주박물 관.

            金斗樑·金德夏 父子犬圖 : 基準作推定作의 문제를 중심으로, 동악미 술사학15, 동악미술사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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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미림 (학술이사, 성결대학교 교수)

    <주요 저서>

    2005 近世後期美人風俗圖繪畵的特徵 : 日韓比較, 國際日本文化硏究センタ-.

    2009 동양미술사, 미진사. (공저)

    <주요 논문>

    2003 일본 우키요에(浮世繪) 美人畵의 연구동향, 미술사논단16·17, 한국미술연구소.

    2005 근세 미인화의 형성과 성립과정에 대해서-18世紀 韓日 美人圖姿型中心으로,미술사학보25, 미술사학

           연구.

             일본근세회화의 다양성 : 교토화단의 요괴미인화를 중심으로, 일본문화학보26, 한국일본문화학회.

    2006 江戶時代 遊女肖像 : 寬文美女圖를 중심으로, 미술사연구20, 미술사연구회.

    2008 江戶時代 視覺文化美人大首繪, 미술사학연구260, 한국미술사학회.

    2010 都市 · 江戶虛構의 공간吉原에 대하여, 동악미술사학11, 동악미술사학회.

    2011 江戸女性肖像, 日本硏究30, 中央大學校 日本硏究所.

    2012 蕙園·申潤福美人風俗画をめぐる一考察 : 上方美人図との比較研究, 일본어문학56, 일본어문학회, 2012.

            江戸人의 신체에 대한 好奇心視覺遊戱, 日本硏究32, 中央大學校 日本硏究所.

    2013 오쿄의 장벽화제작과 구성에 관한 일고찰, 일본문화연구28, 동아시아일본학회.

            江戸時代 繪師畵料生活環境에 대하여, 日本硏究34, 中央大學校 日本硏究所.

    2014 우타마로의 니시키에(錦繪)와 막부의 개혁, 日本硏究36, 中央大學校 日本硏究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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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희정 (출판이사, 금강문화관 관장)

    <주요 경력>

    동국대학교 박물관 전임연구원

    대청호 미술관 학예연구원

    <주요 저서>

    2003 조선후기 불화와 화사 연구, 일지사.

    <주요 논문>

    1996 朝鮮 後期 曹溪山地域 佛畵硏究, 미술사학연구210, 한국미술사학회.

    2001 朝鮮末 王室發願佛畵考察, 동악미술사학2, 동악미술사학회.

    2002 19세기 西南海岸地域佛敎繪畵, 동악미술사학3, 동악미술사학회.

            草衣意恂大興寺佛畵, 한국불교학결집대회논문1, 한국불교학결집대회.

    2003 근대 수도권 佛畵傳統性新傾向 - 표현방법을 중심으로 -, 동악미술사학4, 동악미술사학회.

    2004 延礽君發願 把溪寺 釋迦牟尼佛畵考察, 동악미술사학5, 동악미술사학회.

    2006 18세기 八公山地域佛畵畵派特徵, 미술사학연구250·251, 한국미술사학회.

            元代 永樂宮 壁畵, 동악미술사학7, 동악미술사학회.

    2007 조선후기 現王圖의 유행과 慶國寺 現王圖, 불교미술18, 동국대학교박물관.

    2008 1939년작, 흥천사 감로왕도, 동악미술사학9, 동악미술사학회.

            18세기 通度寺畵師 任閑, 불교미술사학6, 불교미술사학회.

    2010 把溪寺 16羅漢圖圖像的 檢討, 미술사학연구265, 한국미술사학회.

            돈황(敦煌) 막고(莫高) 196<노도차투성변상도(勞度差鬪聖變相圖)>의 검토, 禪文化硏究9, 한국불교선리

           연구원.

    2011 복천암(福泉庵)소장 신중도(神衆圖)(1795)의 도상적(圖像的) 검토, 중원문화연구총서16, 충북대학교 중원

           문화연구소.

    2014 조선말 극락정토계 불화의 傳承創意, 『동악미술사학』16, 동악미술사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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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용철 (섭외이사, 양산시립박물관 관장)

    <주요 경력>

    통도사박물관 학예실장

    <주요 저서>

    2003 : 한국의 의 재발견 5, . (공저)

    2011 경상북도의 석탑 5, 국립문화재연구소. (공저)

            (알기 쉬운) 한국미술사, 미진사. (공저)

    <주요 논문>

    2002 慶州 南山 昌林寺址 三層石塔考察 - 石塔編年中心으로 -, 동악미술사학3, 동악미술사학회.

    2003 慶州 千軍洞 避幕谷寺址 石塔考察 : 統一新羅 單層基壇 石塔發展系譜 , 경주문화9, 경주문화원.

    2004 밀양 영원사지 승탑 연구, 불교미술사학2, 불교미술사학회.

    2005 蔚山 望海寺 雙塔造塔 性格에 관한 考察, 동악미술사학6, 동악미술사학회.

    2006 日本 根津美術館 所藏 僧塔 考察, 동악미술사학7, 동악미술사학회.

            화엄사(華嚴寺) 사사자석탑(四獅子石塔)의 조영과 상징 탑으로 구현된 광명의 법신, 미술사학연구250·251,

            ​한국미술사학회.

    2007 통일신라 석탑 사리안치장소에 관한 고찰, 불교미술사학5, 불교미술사학회.

    2008 통일신라 이중기단석탑의 형식과 편년, 동악미술사학9, 동악미술사학회.

    2009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경주 출토 팔부중면석(八部衆面石)의 원소재지 검토, 미술사논단29, 한국미술연구소.

            「『永嘉誌를 통해 본 安東 佛塔의 전승과 그 의의, 미술사학연구264, 한국미술사학회.

            일본 다층석탑의 성립과 발전, 미술사와 시각문화8, 미술사와시각문화학회.

    2010 新羅 八部衆 圖像 전개에 있어 雙塔의 역할, 정신문화연구33, 한국학중앙연구원.

    2013 慶州 南山 出所 國王慶應造無垢淨塔願記無垢淨塔, 동악미술사학15, 동악미술사학회.

    2014 軍威 持寶寺 三層石塔에 대한 考察, 『동악미술사학』16, 동악미술사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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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성금 (총무이사, 동국대학교 강사)

    <주요 논문>

    2010 토로번출토불설예수십왕생칠경변상도〉」, 동악미술사학11, 동악미술사학회.

            摩尼敎與冥府系圖像, 第三届吐魯番學硏究, 上海古籍出版社.

    2011 북정(北庭) (())서대사(西大寺) <미륵상생경변상도(彌勒上生經變相圖)> 도상(圖像) 연구(硏究), 중앙아시아

           연구16, 중앙아시아학회.

            에르미따쉬 미술관 소장 吐魯番 出土 <千手千眼觀世音菩薩圖>, 미술사학연구271·272, 한국미술사학회.

    2012 위구르인들의 성불(成佛) 서원(誓願): 베제클릭 20<비내야약사변상도(毘奈耶藥事變相圖)>, 중앙아시아연구

            17, 중앙아시아학회.

    2014 베제클릭석굴 <消除災難經變相圖> 연구, 미술사학연구, 한국미술사학회.